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Blog Article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 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규모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 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KOSPI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거래단위 승수인 500,000원을 곱한 것이 된다. 이 계약단위의 결정은 해당 선물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결제일에는 선물과 옵션도 주식시장이 동시호가에 들어가는 오후 2시50분까지만 거래된다. 이때까지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는 코스피 200 지수가 결정될 주식의 동시호가 10분(오후 2시50분부터 3시까지) 동안 긴장하게 된다.


차익거래자는 주식을 대량으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연기금이나 보험사에서 연 3% 가량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현물을 빌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차익거래는 각종 비용을 감안하고도 실제 선물가격과 이론가격괴리가 더 벌어져 남는 게 있을 경우에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최근 선물과 옵션의 현물(KOSPI200)지수에 대한 영향력이 날로 커지자 선물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정답을 잘 모르는 질문이 1개라도 있다면, 이 시리즈를 읽어보시기를 강력하게 권합니다! 그러면, 미국주식 사관학교만의 장점인 스토리 텔링으로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스트랭글은 만기는 같지만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이다. 적정한 옵션가격을 계산할 때 다른 결정요인은 시장에서 쉽게 입수가능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장래 주가지수의 변동에 대한 예측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콜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낮으면 내가격, 높으면 외가격이라고 한다.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기초자산의 현재가격 및 행사가격의 경우 콜 옵션과 풋 옵션의 가격에 서로 반대의 영향을 미쳤으나 옵션의 잔존기간은 콜과 풋 옵션 모두 길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그러나 잔존기간과 옵션의 가격과의 관계는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풋 옵션을 매수하는 경우 손익의 구조는 콜 옵션의 경우와 반대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작을 경우 이익이 되며, 그 이익은 행사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차액만큼으로 됩니다. 반대로 현물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때에는 콜 매수와 마찬가지로 풋 옵션 매수시에 지급한 프리미엄으로 한정되기에 더 이상의 책임이 필요 없습니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베가는 등가격옵션일 때 값이 가장 커지고 내가격, 외가격으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는데 이는 등가격옵션이 변동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상승과 하락에 배팅한 집단이 다르기에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총 4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주가가 요동칠 때가 잦아 마녀가 심술을 부린 것 같다며 ‘네 마녀의 날’이라 부른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다. 선물과 옵션이 무엇이기에 이들의 만기가 도래하는 날에는 주가가 요동치는 걸까. 오늘은 선물과 옵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ㆍ옵션의 동시만기일에 주가 변동이 심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옵션은 만기일 이전에는 내재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이 정상이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질 때 이익을 얻는 변동성 매수전략을 짤 때 스트래들보다 스트랭글의 구성비용이 적게 든다. 코스피 지수가 스트랭글 매수와 반대로 두개의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움직일 때 최대 4.50포인트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익분기점에서 멀어질수록 손실을 늘어나게 된다. 만약 만기일 전에 주가가 크게 움직여 목표이익에 도달하면 재빨리 청산해 이익을 실현하는 게 좋다. 만기로 갈수록 시간가치가 떨어져 프리미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따라서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5계약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5계약 매도할 땐 선물 1계약을 매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정보왜곡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할 경우 뇌동매매나 투기거래가 증폭돼 투자자는 예측하지 못한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시장을 왜곡시킬 가능성도 크다.


개별주식 선물 약정금액이 ▲100억원 이상 100만원(1명) ▲50억원 이상 100만원(1명) ▲10억원 이상 100만원(1명)을 제공한다. 개별주식 옵션은 거래량이 ▲1000계약 이상 100만원(1명) ▲500계약 이상 100만원(2명) ▲100계약 이상인 경우 100만원(3명)을 제공한다. 상위 구간에 해당되는 참가자는 하위 구간 추첨 대상에도 포함되며 구간별로 상금을 중복 수령할 수 없다.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